한국 국제학교 (교육부 인가 해외 한국학교)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해외에서 한국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지도한 경험을 바탕으로
특례 입시와 관련하여 폭넓은 정보를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옹글리쉬 옹일환입니다.
해외에 있는 재외국민 학생들 중 가장 많은 수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고,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해외로 출국을 앞두고 자녀의 입학을 고민하고 있거나
한 번 정도는 전학을 고민하게 되는
해외 한국학교 이른바 한국국제학교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여기에서 소개하여 드리는 한국국제학교는
한국 교육부의 인가를 받은 재외 한국학교
또는 재외 한국 교육기관으로 분류되는 학교들로
한국국제학교, 한국학교 등 다양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학교인데,
중국, 일본, 베트남 등
주재원 등 다수의 교민들이 집중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현재 해외에는 약 30여개의 한국 국제학교가 운영중에 있으며,
이들 학교들이 소재하고 있는 지역과 정확한 명칭은
이상의 표에서와 같이 대학들이 입학처 웹사이트를 통해
발표하는 재외국민 특별전형 모집 요강 중에
명시하고 있는 경우들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국제학교 기본적인 형태와 특징
우선 한국국제학교의 기본적인 형태에 대해서부터 간단하게 소개하면,
해당 지역의 교민 사회의 규모에 따라
초중고 전체학년을 통틀어 전교생이 1~2백명 정도에 불과한
소규모 학교에서부터,
과거 중국이나 현재 베트남처럼 한국인들이 집중 거주하는 지역에는
전교생 수가 2,000명에 달하는 큰 규모의 한국국제학교들도 있습니다.
이들 한국 학교들은 모두 한국의 학제에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매년 봄 3월에 신학년이 시작되며,
12학년제로 한국의 학교 편제와 같이
1에서 6학년까지가 초등, 7에서 9학년까지 중등
그리고 10, 11, 12학년이 고등학교 과정에 해당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들 한국학교들은 학기 당 수업일수 등
기본적인 학사일정을 교육부가 정한 규칙에 따라 운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교들의 학사일정이 일치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대게 3월에서 7월 중순까지가 1학기
8월 중순에서 이듬해 1월초까지가 2학기로
여름방학은 4주 정도로 짧은 반면에
2개월 정도의 긴 겨울방학을 가지고 있습니다.
덧붙여 한국국제학교들의 경우
한국이 정한 공휴일과 소재한 국가가 정한 공휴일 규칙을
모두 적용하여 휴교가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을 교육하고 지도하는 교직원은
한국의 일선 초중고에서 주재원의 형태로 파견된 정교사와
그리고 영어 관련 과목을 담당하거나
때로는 현지 언어를 교육하는 원어민 등
현지 학교가 자체적으로 채용한 교사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한국국제학교에는
부모 중 최소 한 명은 학생과 함께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증명하기 위해 해당 지역 공관에서 발부받은
재외국민등록부 등본을 제출하여야 입학 혹은 전편입이 가능하며,
학교에 따라서는 보호자가
해당 지역에 안정적으로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주재원 또는 자영업 등의 형태로 해당 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것을
입학의 조건으로 규정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입학전 학생의 전적 학교들의 재학 기록을 심사하여
특례 자격조건을 취득할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는
입학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한국국제학교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학교의 커리큘럼이 한국의 학교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교육의 연속성이 보장된다는 점,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미권 등 사립 국제학교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학비가 저렴하기 때문에
재외국민 곧 한국 교민의 수가 수만명에 달하는 지역의 경우
수용할 수 있는 규모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학생들이
입학을 희망하고 있어 입학 경쟁률이 매우 치열하고
보통 국어, 영어, 수학으로 이루어진
별도의 입학 시험을 통해 전편입생을 가리게 됩니다.
2. 한국국제학교 커리큘럼(교육 과정)의 특징
지금까지는 한국국제학교의 기본적인 형태와 특징에 대해
설명을 드렸다면,
이제는 한국국제학교의 일반적인 커리큘럼 곧 교육과정에 대한
소개와 설명을 드릴 것인데요.
기본적으로 한국국제학교는
한국의 교과 과정을 기본 틀로 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국어와 수학 과목의 경우 한국과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한국국제학교 또한 국내가 아닌 해외에 소재한 국제학교이고
특히 특례입시에 있어 영어의비중이나 영향력이 큰 만큼
일반적인 국내의 학교들보다는 영어 과정의 상대적인 비중이 큽니다.
영어 과정은 주로 독해와 문법을 중심으로 하는 한국식 영어와
원어민 교사가 담당하는 보다 액티브한 영어 수업을
병행하여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토플 등 영어 인증시험과 관련한
교재를 병행하여 지도가 이루어지는 경우들도 있는데요.
규모가 어느 정도 갖추어진 한국국제학교들의 경우
상위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SAT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과정을 병행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나아가 최근에는 최상위원 대학들을 중심으로
서류전형에 대한 경쟁이 치열한 만큼
과학과 사회 과목들에 대해
원어민 교사 또는 원서 교재를 활용하는 AP 와 관련한 커리큘럼을
교육과정 중에 포함하는 경우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3. 재외국민 특별전형 대학입시에 있어 한국국제학교의 특징과 장점
이제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
한국국제학교가 한국의 대학입시 곧 재외국민 특별전형에 있어서
어떠한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을 드릴 것인데요.
일단 재외한국학교로 분류되는 한국국제학교는
교육부의 인가를 받아 교육부가 설정한 기준을 기본으로 하여
교육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한국국제학교에서 작성되어 발행된 학교생활기록부 곧 학생부는
한국의 고등학교가 발행하는 학생부와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어서
재외국민 특별전형에서 뿐 만 아니라
해외고 졸업생이 지원 가능한 수시 전형 중
학생부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는 학종 전형에 제출하여
활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타의 국제학교에 재학한 경우
대학입시 서류 제출에 있어
학생이 재학하여 성적을 취득한 학교가 정식 교육기관임을 확인하기 위해
재학, 졸업, 성적 증명서 일체에 대해
해당 지역을 관할하는 재외공관에서 영사 인증을 반드시 받아야 하지만,
한국국제학교의 경우 이미 교육부의
인가를 전제로 하여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학교가 발행하는 서류에 대해서는
영사 인증의 별도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서류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의 경우
학생이 제출하는 각종 입상 실적이나
활동 내역들에 대한 입증 서류를
제출할 것을 요구하게 되는데,
한국국제학교가 발행하는 학생부에 기재된 활동 내역에 대해서는
별도의 증빙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명시한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한국국제학교가 발급하는
학교 생활기록부의 경우 공신력이 높기 때문에
한국국제학교 출신 학생들의 경우
학교의 내신성적이 가지는 변별력이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됩니다.
따라서 추후 서류전형에 지원하고자 하는 한국국제학교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서의 내신성적이 중요하다는 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한국국제학교의 국어와 수학 과목에 대해
한국의 고등학교와 동일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내의 고등학교 과정을 기반으로 하여
실시되는 문과의 국어, 이과의 수학 필답 전형을
준비하는데 있어 유리할 뿐만 아니라
한국국제학교들은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는
한국국제학교의 고2~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필답 전형에 대한 모의고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들 과목에 대한 학생의 객관적인 실력과
수준의 정도를 가늠하는 데 있어
작지 않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한국국제학교의 경우
매년 3월에 새로운 학년이 시작하여 1월에 마지막 학기가 종료되는
한국과 동일한 학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고3의 1학기만을 마친 바로 졸업예정자의 상태에서
7~8월 특례입시가 치른 이후
3학년 2학기에 해당하는 1개 학기를 추가로 재학하여야 하는데요.
따라서 3년 특례의 자격 요건인
학생의 해외학교 재학기간, 보호자 해외 근무 기간을
산정하는데 있어 입시 이후에 이어지는 고3의 2학기 기간까지
포함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한국국제학교에는
한국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재학생의 절대 대다수를 점하고 있어
한국대학 입시와 관련한 정보를 접하기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 주요 대학들이 해외에서 입학 설명회를 진행할 때
한국국제학교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인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는
재외한국학교 보통 한국국제학교라고 지칭되는 학교의
규모와 형태 그리고 교육 과정의 특징
그리고 대학입시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특성 등에
대한 설명을 드렸는데
제가 오늘 영상에서 한국국제학교의 장점을 위주로 하여 설명을 드렸다 하여
이들 학교들이 가지는 단점에 대해서 또한
결코 간과하여서는 안될 것인데요.
4. 대학입시에 있어 한국국제하교의 취약점
아무래도 한국어를 중심으로 하여 대부분의 교육이 이루어지다 보니
영어에 대한 노출량이 절대적으로 적어
최상위권 대학들의 서류 전형에 있어
학교 내신성적 못지않은 크나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토플, SAT 등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학력 및 어학 인증시험에서 고득점을 확보하는데 있어
명확한 한계가 있다는 것인데요.
일례로 토플 시험의 경우
한국국제학교를 다니고 있는 매우 많은 수의 학생들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 공부하고 있음에도
Speaking, Writing 영역에서의 한계로 인하여
110점 이상의 고득점을 확보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더불어 개별 과목의 학업 정도를
평가하는 AP 성적을 취득하기 위해서는독학으로 공부해야 한다거나
사교육의 도움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 또한
대학입시에 있어 한국국제학교가 가지고 있는
단점이라는 말씀을 덧붙이면서
이번 특례입시와 관련한 이야기를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옹글리쉬 옹일환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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