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례입시 Q&A 케이스

해외국제학교 중도 귀국 대학 입시 (3)

by 옹글리쉬 2022. 11. 17.
반응형

Q&A 실제 케이스를 통한 특례입시 공부 - 004

해외국제학교 중도 귀국 대학 입시 (3)

 

 

Question.1 

  영국계 학교를 다니고 있고 한국나이 18살,고2 시작할 때 중도귀국 예정입니다. 해외에서 졸업을 못하고 국내대학을 지원할 계획이라 한국학기 중학교 3-2쯤 고1 되기 전(한국내신에 적응하기 위해)에 한국국제학교로 옮기려고 하는데 영국국제학교에서 바로 한국학교로 귀국하는것과 비교해서 대입 준비하는 것과 관련해 어떤 유불리가 있을지 막연해서 여쭤봅니다.

 

Answer.1

  가장 중요한 관건이 되는 것은 학생이 가지고 있는 영어 실력과 한국으로 귀국한 이후 고2부터의 내신 성적 관리와 관련한 것이라 할텐데, 현재 학생의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자리가 잡혀 있어 추후 의미 있는 SAT와 AP 성적을 취득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될 경우에는 영미권 국제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학습 환경적인 차원에서 조금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실력이 부족하다 판단되는 경우 또는 추후 서류가 아닌 필답 전형으로 대학입시에 도전하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한국국제학교로 전학하여, 국어, 수학 등 한국 고등학교에서의 내신 과정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문의하신 학생의 경우에는 서류를 준비하는 것보다는 입시까지 남은 기간을 고려해 보았을 때 지금부터라도 필답 전형을 준비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보입니다만, 영어 실력이 어느 정도 뒷받침 되어 있고, 한국의 학교에서 국어나 수학 과목에 대한 공부를 충실히 하였다면 필답 준비를 겨울방학부터 시작한다 하여 아주 늦는 것은 아닙니다.

 

Question.2

  한국 학년 중2이고 현지에서 적응한지 6개월 밖에 안되어서 아직 아이의 실력파악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3년 남았는데 말씀듣고 제가 이해한 바로는 1~2년 더 공부해보고 결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궁금한점이,

 

1.열심히 해서 서류전형으로 가고 싶은데 혹시 한국국제학교로 옮기면 서류전형 준비(sat,ap,내신)에 불리할까요?

2.영국계 학교에 남아있다가 고2-1 까지 마치고 가면 한국에서 2-2 내신만 적용되니 내신이 좀 나을까요? 영국국제학교에서의 내신은 크게 작용하지 않을까요?

 

Answer.2

  특례입시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영어 실력이라는 부분을 우선 강조하여드리고, 한국국제하교의 경우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한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영어에 대한 노출량이 매우 제한되어 있어서 SAT, AP 시험 등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는 불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고2 시점에 중도귀국하는 학생의 경우 한국 내 고등학교에서의 내신 성적에 대한 비중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으며, 해외 국제학교에서의 내신 성적은 반영이 됩니다. 다만 표준학력 평가시험 성적인 SAT와 AP 성적을 제출하는 학생들의 경우 학교 내신성적은 상대적으로 평가에 반영되는 비중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 이상의 Q&A 케이스는 특례입시 전문 유튜브 채널 '옹글리쉬'에

댓글을 통해 이루어진 실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