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례입시 Q&A 케이스

해외 국제학교 중도 귀국 대학 입시 (15) - 중위권 학생

by 옹글리쉬 2023. 1. 7.
반응형

Q&A 실제 케이스를 통한 특례입시 공부 - 053

해외 국제학교 중도 귀국 대학 입시 (15) -  중위권 학생      

 

 

Question

  중국에서 국제 학교 재학 중인 11학년인데 올해 igcse 시험 마치고 한국 일반고 1 2학기로 들어갈 예정인데 혹시 여기서 본 시험 점수들도 대학 갈 때 영향을 미치나요? 그리고 제가 공부를 잘하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앞으로라도 열심히 하고 싶은데, 제가 6학년 뒤로 한국 공부는 아예 안 해서 일반고 가서 적응하기가 막막하네요. 내신은 따기 어려운 건 알지만 그래도 지필 빼고는 고등학교 내신도 필요하니까 너무 걱정되는데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도 모르겠고 걱정만 앞서는데 지금부터라도 뭐부터 공부하는 게 좋을까요? 한국 가서도 계속 지필시험에 집중할 것 같은데 공부 팁 같은 거 알려줄수있나요? 그리고 쟤 수준에 3년 특례 지필/서류 전형으로 들어갈 수 있는 대학교 몇 개 알려주세요. (참고로 국제 학교에서도 grade C까지 받아봤습니다.)

 

Answer

  일단 예비 과정의 성적에 해당하는 IGCSE 성적은 대학 입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국국제학교의 경우에는 학교에서의 내신 성적이 서류 전형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점하므로 학교 성적을 관리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특히 국어와 수학 과목의 학습은 단순히 학교 내신 성적을 관리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필답 전형을 준비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학생이 영미권 국제학교를 다니면서 어느 정도 기초를 쌓아올린 영어 실력을 바탕으로(물론 단순히 영어에 익숙한 정도를 넘어서서 진정할 실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단어 공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시기를 바라며, 한국국제학교의 내신 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며, 필답 시험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문법에 대한 공부가 필요할 것입니다.)

 

문과의 경우 국어, 이과의 경우 수학 공부에 최선을 다한다면 중위권에 해당하는 세종대, 인하대, 아주대 등의 대학에는 충분히 도전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신 성적을 잘 관리하고, 추후 토익 성적을 확보하게 된다면 국민대, 숭실대 정도의 중위권 대학들이 실시하는 서류 전형에도 지원하여 합격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 이상의 Q&A 케이스는 특례입시 전문 유튜브 채널 '옹글리쉬'에

댓글을 통해 이루어진 실제 내용을 발췌한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